본문 바로가기
맛집 일기장

서울 독립문 도가니탕 맛집, 대성집

by 라떼파파 2018. 7. 20.
반응형


달고 진한 도가니탕

 소금 간을 하지 않은 도가니탕을 먹어본 적이 있던가? 맹맹한 육수에 흐믈흐믈한 도가니를 소금 간이 없는 채로 먹는다고 상상해보자. 분명 입맛에 안 맞을 것이다. 그런데 대성집 도가니탕은 달랐다. 소금 간을 깜빡 잊었는데도 도가니가 내는 단맛과 듬뿍 올려진 대파 향이 잘 어우러져서 입맛에 맞았다. 탕 안에 들어있는 건더기를 건져 연한 간장소스에 찍어서 먹으니 입안 가득 풍미가 돈다.


양갱 같은 도가니

 탕 안에 듬뿍 들어있는 도가니는 마치 잘 구운 삼겹살을 아주 곱게 갈아서 만든 양갱 같았다. 쫀득쫀득하면서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게 입안에서 사르륵 녹아버린다. 물론 개중에는 물컹하고 흐믈흐믈한 도가니도 있었다. 보너스로 살코기가 붙어있는 도가니도 만나볼 수 있었다. 겉보기에는 비슷한 도가니가 각양각색의 식감으로 다가오니 즐거웠다. 양도 푸짐해서 뚝배기 바닥을 휘저으면 여전히 도가니 한 뭉텅이가 올라온다.


맛집의 명성

 60년 전통을 이어온 대성집은 위에서 말한대로 도가니탕으로 유명하다. 위치는 독립문 옆 대로변에 있어서 찾아가기 쉬웠다. 다섯시가 조금 넘은 시간인데도 손님이 많았다. 식당 안은 사랑의 눈빛을 건네는 젊은 커플부터 흘러간 추억을 주고받는 어르신까지 손님들의 연령대가 다양했다. 모든 테이블에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뚝배기가 한 그릇씩 올려져 있다. 부럽게도 여기저기 소주잔들이 부딪치는 소리가 들려온다.




독립문 도가니탕

대성집


서울 종로구 사직로 5

매일 09:00 - 21:30

매주 일요일 휴무

☎ 02-735-4259


개인적인 평가 ★★★★★

2018 미쉐린 가이드 빕구르망에 선정된 도가니탕


▲ 제헌절에 방문해서 대성집에 태극기가 게양되어 있다.


▲ 도가니탕 포장도 가능하다.


▲ 손님이 너무 많아서 식당의 구석만 촬영했다.


▲ 올해부터 가격인상이 되어서 아쉽다.


▲ 도가니탕 특 15,000원


▲ 도가니탕의 1/3이 건더기로 가득하다.


▲ 간장소스가 연해서 듬뿍 찍어도 짜지 않다.


▲ 김치, 깍두기보다 알싸한 생마늘장아찌가 더 인상 깊었다.


▲ 테이블마다 소금, 후추, 굵은고추가루가 올려져있다.


▲ 소주 한 잔이 간절했지만 다음 스케줄을 생각해서 겨우 참았다.


반응형

댓글